2부예배

예배영상   >   주일오전예배   >   2부예배
[2부예배] "그러므로 너희는.. 그리하면 너희가.." / 신명기 11:7~12
2025-10-31 10:41:49
사무실
조회수   6

성령 강림 후 스물한 번째 주일 / 2025112

그러므로 너희는.. 그리하면 너희가.. / 신명기 117~12

 

1. Worship & Praise (찬양)

 

2. Welcome (환영, 편안한 만남과 교제)

 

그렇습니다. 하나님께서 행하신 이 모든 크고 위대한 일을 두 눈으로 본 사람은 다름 아닌 여러분입니다.” / 7(메시지 성경)

 

우리가 잘 알다시피, 신명기(, 申命記)는 가나안을 앞에 두고 하나님의 명령을 담아, 모세를 통해서 주신 세 편의 긴 설교입니다.

너희가 가나안에 들어가서는 이렇게 살아야 한다는 말씀이지요..

 

그러니 이 말씀은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와 40년 광야 생활을 마무리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 모든 것(2~6)을 몸으로 깨달아 안 출애굽 2세대라면, 이제 어떻게 살아가야 한다는 것인지..?

 

3. Word (말씀)

 

  1) 그러므로 너희는..!

 

그러므로 너희는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하는 모든 명령을 지키라, 그리하면...!” / 8

 

그러므로 너희는..!” 이것은 이스라엘의 기억을 말합니다.

너희가 여호와께서 행하신 이 모든 큰 일을 너희의 눈으로 보았느니라!” / 7

 

이 말씀이 이스라엘의 귀에 들려졌을 때, 그들은 지난 날들이 주마등처럼 지나갔을 것입니다.

바로 지금 여기 서기까지 지난 40여 년간의 광야 여정이 말입니다.

그러고 보니 모든 것이 애굽에서의 종살이, 하나님을 향한 조상들의 부르짖음, 하나님의 섭리 운데 이루어진 출애굽, 그리고 이어지는 광야 생활,

그리고 이제 눈앞에 드러나 보이는 젖과 꿀이 흐르는 땅.. - 야말로 하나님의 은혜 아니면 그 어느 것 하나도 이룰 수 없는 것들이었습니다.

 

  2) 그리하면 너희가..!

 

그리하면 너희가 강성할 것이요, 너희가 건너가 차지할 땅에 들어가서 그것을 차지할 것이며, ... () 땅에서 너희의 날이 장구하리라!” / 9

 

“() 이 어떤 땅인데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돌보아 주시는 땅이라.

연초부터 연말까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눈이 항상 그 위에 있느니라!” / 12

 

하지만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 눈 앞에 보일 뿐, 지금 현재는 광야입니다. 어제의 연속입니다.

그러니 이제 어떻게 해야 한다는 말입니까..?

 

4. Work and Pray (적용과 기도 연대)

 

이스라엘은 광야 40여 년의 기억을 마음에 새기면서, 가나안을 향해 나아갔다면..

그 과정을 다 잘 아는 오늘 우리라면, 오늘을 어떻게 살아내야 하겠습니까..?

 

하나님의 은혜는 과거의 삶에 대한 기억일 뿐만 아니라, 오늘을 담대하게 살아가게 하는 능력, 리고 내일을 향한 내 삶의 결단이기 때문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권한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