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2월 2일 주일 온라인예배
"나는 지금(... ...)에 만족하십니까..?"
고린도후서 3:1~6, 홍성호 목사
#순천제일교회 #주일예배 #온라인예배
민족 고래의 명절 설, 고향을 찾아왔던 가족들도 다시 돌아가고..
혹시 “빈 둥지 증후군”(an empty nest syndrome) 같은 그런 감정이 짙게 깔려 있는 그런 상황..
그런 의미에서 지금 나는 그런 상황에 만족하십니까..?
그래도 여하튼 또 오늘을 살아내야 하는데요..
3. Word (말씀 나눔) :
그런 의미에서 지금 내가 도대체 어떤 존재인지를 아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1) 너희는 그리스도의 편지니..
“너희는 우리로 말미암아 나타난 그리스도의 편지니..” / 3절
여기 “그리스도의 편지”는 “그리스도께서 쓰신 편지”라고 읽을 수 있는데..
더군다나 “우리로 말미암아..”라는 언급에서 보듯, 오늘 우리는 원천적 차원에서 “그리스도께서 쓰신 편지”이지만, 사도의 섬김을 통해 쓰인 편지라는 말입니다.
2) 오늘 우리의 만족..? 하나님으로부터 난 만족..!
“우리가 무슨 일이든지 우리에게서 난 것 같이 스스로 만족할 것이 아니니..
우리의 만족은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나느니라.” / 5절
그런데 여기 “만족”으로 번역된 “히카노테스”는 “손을 뻗어 ~~에 도달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바, 그래서 “어떤 일을 충분히 해 낼 수 있을 정도의 능력, 자질, 자격”을 말합니다.
그러니 오늘 우리는 그 편지를 쓰신 분의 의도를 분명히 알고 있는 존재란 말이지요..?
3) 새 언약의 일꾼 되기에 만족하게 하셨다고..?
“그가 또한 우리를 새 언약의 일꾼 되기에 만족하게 하셨으니 율법 조문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영으로 함이니 율법 조문은 죽이는 것이요 영은 살리는 것이니라.” / 6절
“새 언약의 일꾼”, 곧 성령에 이끌려 이 땅에서 그 생명을 드러내고 살리는 일꾼..!
4. Work and Pray (함께 할 나눔과 기도제목) :
하나님은 오늘 우리에게 “내가 너희를 알고, 너희도 나를 알고..”그러시는데,
그렇다면 오늘 “나는 지금 (… …)에 만족”하며 우리 믿음의 여정을 가시겠습니까..?
- 라이선스 관련 안내 -
· 순천제일교회는 CCLI로부터 교회 저작권 라이선스와 스트리밍 라이선스를 취득하였습니다.
· 순천제일교회는 CCLI 교회 저작권 라이선스 및 스트리밍 라이선스 규정에 따라 비영리 예배 목적으로 이용합니다.
· 본 영상에 광고가 재생될 경우, 본 교회가 아닌 노래의 저작권자가 결정한 것으로 수익은 교회가 아닌 노래의 저작권자에게 분배됩니다.
· 본 교회의 라이선스 취득 사실을 CCLI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순천제일교회"
CCLI License #705347
CCLI Streaming License #217859
댓글